서양 미술 사조와 대표 작품 요약(中)
낭만주의~신인상주의 미술
-People2 Nature / 2014. 12. 06에서 모신글
미술은 시대적 상황에 영향을 받고,
시대에 따라 미술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 변하게 되는데
그 변화의 흐름을 미술 사조(美術思潮)라고 한다.
중세 이후의 서양 회화의 미술 사조와
대표적인 화가와 작품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본 내용은 개인 참고용이며
비전문가의 시각으로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대층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상당한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오류가 발견되면 수시로 수정한다.
사진은 공개된 것 중 비교적 크고 선명한 그림을 골랐다.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Romantism)
19세기 초
특징
- 낭만주의(浪漫主義)의 로망이라는 어휘는 속어로 쓰인 문학을 의미한
중세 프랑스 어 'Romanz'에서 유래
- 신고전주의의 질서와 규범적인데 반하여 직관과 감성, 상상력을 발휘하여
색채와 분위기를 중시
- 객관보다는 주관을, 지성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하고, 또 개성을 존중하여
자아의 해석을 주장하고, 격정적·정서적으로 자유를 구하여 상상하는
대로 무한한 것에 동경
- 인간 이성의 한계를 벗어난 초월적인 숭고의 미, 또는 중세적이고
이국적인 주제를 표현하기도 함.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는 서로 공존하며 영향을 주고받음.
시대적 배경
- 프랑스 대혁명을 비롯한 혁명의 전파
- 유럽의 사상적 토대인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음.
대표 미술가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1746~1828, 스페인)
웨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1798~1863, 프랑스)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 독일)
윌리엄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1775~1851, 영국)
테오도르 샤세리오(Théodore Chasseriau; 1819~1856, 프랑스)
키오스 섬의 학살 /The Massacre at Chios(들라크루아)
1824년
캔버스에 유채, 419×354㎝
사조 : 낭만주의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민중을 이끄는 여신
/ Le 28 juillet 1830: la Liberte guidant le peuple(들라크루아)
1830년
캔버스에 유채, 260×325cm
사조 : 낭만주의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1808년 5월 3일 몽클로아의 총살
Execution of the Defenders of Madrid, 3rd May, 1808(고야)
18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98×164cm
사조 : 낭만주의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1814
옷을 벗은 마하 / La Maja Vestida(고야)
1800년경
캔버스에 유채, 97×190cm
사조 : 낭만주의
스페인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카를로스 4세의 가족 / La Familia de Carlos IV(고야)
1800~1801년경
캔버스에 유채, 280×336cm
사조 : 복합(고야는 로코코에서 낭만주의까지 걸침)
스페인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파라솔 / The Parasol(고야)
1777년
캔버스에 유채, 104×152cm
사조 : 낭만주의(고야의 초기 작품으로 로코코적 요소 가미)
스페인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바람 부는 날 / Windy Day(윌리엄 터너)
1808~1809년
캔버스에 유채, 91.5×120.6cm
사조 : 낭만주의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테블리 하우스 컬렉션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프리드리히)
18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94.5×74.8cm
사조 : 낭만주의
독일 함부르크 아트센터
샤세리오 양들(두 자매) / Mesdemoiselles Chasseriau dit les deux soeurs(샤세리오)
19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180×135cm
사조 : 낭만주의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샘가에 목욕하고 잠자는 여자 / Bather sleeping near a spring(샤세리오)
1850년
캔버스에 유채, 137×210cm
사조 : 낭만주의
프랑스 아비뇽 칼배 미슬관
사실주의/자연주의(寫實/自然主義; Realistic art/Naturalism)
19세기 중반
특징
- 실재하는 현실을 주관적으로 변형ㆍ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함.
- 자연 대상을 형식화하거나 주관적으로 변형ㆍ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재현하고자 함.
-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로서 쿠르베와 도미에, 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사조임.
- 자연과학 및 기술의 발달에 의한 자연과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의 고조
- 계몽주의 사상의 파급, 프랑스 대혁명을 통한 민주주의 사회의 도래와
- 실증주의 철학의 확산, 산업혁명, 마르크스·엥겔스에 의한 사회주의의 등장
대표 미술가
귀스타브 쿠르베
(Gustave Courbet; 1819~1877, 프랑스),
사실주의 미술을 최초로 선언한 화가
장 프랑수아 밀레
오노레 도미에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
(Jean-Baptiste Camille Corot; 1796~1875, 프랑스)
돌 깨는 사람들 / Les Casseurs de pierre(쿠르베)
1849년
유화, 159×259cm
사조 : 사실주의
독일 드레스덴 국립 미술관
오르낭의 매장 / Un enterrement à O mans(쿠르베)
1849~1950년
캔버스에 유채, 311.5×668cm
사조 : 사실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잠 / Le sommeil(쿠르베)
1866년
캔버스에 유채, 135×200cm
사조 : 사실주의
프랑스 아비뇽 프티팔레 미술관
이삭 줍는 사람들 / Les glaneuses(밀레)
1857
캔버스에 유채, 83.6×111cm
사조 : 자연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만종 / L'Angélus(밀레)
1857~1859년
캔버스에 유채, 55.5×66cm
사조 : 자연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삼등 열차 / The Third-Class Wagon/Carriage(도미에)
1862년
캔버스에 유채, 65×90cm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모르트퐁텐의 추억 / Souvenir de Mortefontaine(카미유 코로)
1864년
캔버스에 유채, 65×89cm
사조 : 자연주의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인상주의/인상파(印象主義; Impressionism art)
19세기 후반
특징
- 인상주의(印象主義)는 모네의 작품 '인상ㆍ일출(日出)'이라는 풍경화의 제명에서 불리기 시작함.
- 빛에 대해 예민한 관찰을 기본으로 하며,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조화
속에서 자연의 특별히 인상적인 면을 묘사하고자 노력함.
-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색채ㆍ색조ㆍ질감 자체에 주된 관심을 둠.
시대적 배경
- 사실주의 이전 화가들이 궁정 소속으로 기득권의 시선을 반영하였다면
이들은 일반 시민으로서 본격적인 미를 추구
-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 운동이고,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시기
- 사진술의 발명으로 더 이상 사물을 똑같이 그리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색다른
스타일의 그림을 추구함. 즉,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없고 남는 것은 인상 밖에 없어지는 경향.
-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회화 운동으로 영향이 아메리카와 동양에까지 미침.
대표 미술가
-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 카미유 피사로(Camille Pissarro; 1830~1903, 프랑스)
- 알프레드 시슬레(Alfred Sisley, 1839~1899)
-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
-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인상주의의 아버지
- 오귀스트 르누아르(초기)(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인상: 해돋이 / Impression: Sunrise(모네)
1872년
캔버스에 유채, 48×63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마르모탕 미술관
야외 사생 수련: 양산을 든 여인 /
Study of a Figure Outdoors: Woman with a Parasol, facing left(모네)
1886년
캔버스에 유채, 131×88㎝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풀밭 위의 점심 식사 / Le Déjeuner sur l'herbe(마네)
1863년
캔버스에 유채, 208×264.5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봄 / Spring(Jeanne de Marsy)(마네)
1881년
캔버스에 유채, 51×73cm
미국 뉴욕 주 해리 페인 빙엄 컬렉션
피리 부는 소년 / Le fifre(마네)
1860년
캔버스에 유채, 161×97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스타 / l'Etoile ou Danseuse sur scène(드가)
1876~1877년
파스텔, 58×42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두 자매 / Two Sisters(On the Terrace)(르누아르)
1881년
캔버스에 유채, 100.6×81cm
사조 : 인상주의
미국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책 읽는 소녀 / La Lecture(르누아르)
19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55×65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 Bal du Moulin de la Galette(르누아르)
1876년
캔버스에 유채, 131×175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서리 내린 밭에 불을 지피는 젊은 농부(밭 태우기) /
Jeune paysanne faisant du feu, gelée blanche, ou la brûle des champs(카미유 피사로)
19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92.7×93.3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루브시엔느의 마쉰 길 / Chemin de la Machine, Louveciennes(시슬레)
1873년
캔버스에 유채, 54.5×73cm
사조 :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후기 인상주의(後期 印象主義)
19세기 후반
특징
- 인상파 화가들이 도시적인데 비해 후기 인상파는 향토적이며 강한 개성을 나타냄.
- 인상파, 신인상파 색채 이론의 효과를 생각하며 객관적인 대상을 밝게 그리려고 한데
비하여 후 기 인상파는 자연과 작품과는 별개의 독립된 세계라는 생각을 가짐.
- 주관적으로 작가 자신의 강열한 개성을 강조하여 표현함.
시대적 배경
- 초기 인상주의의 진보적 계승
- 인상주의자들 이후 유럽 각지에서 주목 받은 20세기 초까지의
진보적인 화가들을 아우르기 위해 이들 작가의 사후에 붙여진 명칭
대표 미술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덜란드)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 프랑스)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Henri de Toulouse-Lautrec; 1864~1901, 프랑스)
별이 빛나는 밤 / The Starry Night(고흐)
1889년
캔버스에 유채, 73.7×92.1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미국 뉴욕 현대미술관
파이프를 물고 귀에 붕대를 한 자화상 /
Self Portrait with Bandaged Ear and Pipe(고흐)
1889년
캔버스에 유채, 51×45cm
개인 소장
해바라기 / Sunflowers(고흐)
1888년
캔버스에 유채, 91×72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독일 뮌헨 노이에 피나코텍
까마귀가 있는 밀밭 / Wheatfield with Crows(고흐)
1890년
캔버스에 유채, 50.5×103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네덜란드 반 고흐 미술관
감자 먹는 사람들 / The Potato Eaters(고흐)
1885년
캔버스에 유채, 81.5×114.5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네덜란드 반 고흐 미술관
타히티의 여인들 / Femmes de Tahiti ou Sur la plage(고갱)
1891년
캔버스에 유채, 69×91.5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 Autoportrait au Christ jaune(고갱)
1890~1891년
캔버스에 유채, 38×46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갈 것인가? /
Where do we come from? Who are we? Where are we going?(고갱)
1897년
캔버스에 유채, 141×376cm
미국 보스턴 미술관
이아 오라나 마리아 / Hail Mary(고갱)
1891년
캔버스에 유채, 87.7×113.7cm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 / Les Joueurs de cartes(세잔)
1890~1895년경
캔버스에 유채, 47.5×57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사과와 오렌지 / Pommes et oranges(세잔)
1895~1900년경
캔버스에 유채, 74×93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생트 빅투아르 산 / La Montagne Sainte-Victoire(세잔)
1887~1890년경
캔버스에 유채, 65×92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물랭 루즈에서의 춤 / La danse au Moulin Rouge(로트렉)
1890년
캔버스에 유채, 116×150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화장 / la toilette(로트렉)
1896년
마분지에 유채, 67×54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신인상주의(新印象主義)
19세기 후반
특징
- 인상파의 수법을 더욱 과학적으로 추구한 미술 사조로 19세기 말엽에 주장한 회화의 경향임.
- 신인상파는 광선 효과와 색채 분할의 기법을 응용하기 때문에 '점묘파'라고도 함.
- 점묘주의 혹은 분할주의는 캔버스에 색칠을 할 때 순색(純色)만을 사용하되
이를 일체 팔레트에서 뒤섞지 않고 작은 점으로 찍어나가는 방법을 말함.
색조의 순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는 이의 망막에서 중간색이 형성되므로
더욱 강렬하고 밝은 색채 효과를 거둠.
시대적 배경
- 미술의 과학화 체계화 경향
- 튜브 물감, 사진기 발명, 광학(光學)과 색채 이론 발전
대표 미술가
조르주 쇠라(Georges Pierre Seurat; 1859~1891, 프랑스)
폴 시냐크(Paul Signac; 1863~1935, 프랑스)
테오 반 리셀베르그(Théo van Rysselberghe; 1862~1926. 벨기에)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조르주)
1884~1886년
캔버스에 유채, 207.5×508cm
사조 : 신인상주의
미국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
아스니에르에서 물놀이 하는 사람들 / Bathers in Asnières(조르주)
1883~1884년
캔버스에 유채, 300×200cm
영국 런던 내셔널 갤러리
우물가의 여인들 / Femmes au puits(시냐크)
1892년
캔버스에 유채, 195×131cm
사조 : 신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아비뇽 교황청 / Le château des Papes à Avignon(시냐크)
1909년
캔버스에 유채, 73.5×92.5cm
사조 : 신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돛단배와 강 하구 / Voiliers et estuaire(리셀베르그)
1892~1893년경
캔버스에 유채, 61×50cm
사조 : 신인상주의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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