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들이 그린 아름다운 바다 풍경
Claude Monet Shadow on the Sea, the Cliffs at Pourville
(바다위의 그림자, 푸르빌의 절벽에서) 1882~
인상주의의 거장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 는 바다의
매력에 빠진 화가였다. 사실 모네의 작품을 관통하는 가장 큰 주제는 시간의
흐름과 빛의 밝기에 따라 순간순간 변하는 '물의 풍경' 이었다.
태양빛에 반짝이는 바다와 계속되는 파도의 움직임에 사로잡힌 모네는
1882년 노르망디 해안으로 스케치 여행을 떠났다.
그리고 깎아지는 듯한 절벽과 온통 초록의 풀로 뒤덮힌 평원이 눈부신
그리고 깎아지는 듯한 절벽과 온통 초록의 풀로 뒤덮힌 평원이 눈부신
바다와 마주하고 있는 아름다운 마을 푸르빌에 머물며 그곳의 풍경을 화폭에
담았다. 인내심이 많았던 모네는 같은 장소에 앉아 시간에 따라 변하는
빛의 밝기,대기의 미묘한 변화에 따른 바다의 모습을 그리고 또 그렸다.
모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자연의 빛에 따라 변하는 바다의 다양한 색을
어떻게 그려내는가였다.
1882년에 그린 (바다위의 그림자, 푸르빌의 절벽에서
1882년에 그린 (바다위의 그림자, 푸르빌의 절벽에서
-Shadow on the Sea, the Cliffs at Pourville) 에서는 푸른빛과 초록빛,
보랏빛이 감도는 바다와 하늘,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감싸고 있는 대기의
미묘함이 담겨져 있다.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은 서른다섯의 나이에 파리의
하지만 그의 작품은 인정받지 못했고 고갱은 계속된 가난에 시달려야 했다.
결국 고갱은 문명의 때가 묻지 않는 곳을 찾아 1887년 남미, 마르티니크섬에
고갱은 낯선 외부인을 경계하지 않는 순수한 폴리네시아인들의 도움으로
물론 고갱에 대한 평가는 성공을 위한 계획된 오리엔탈리즘이냐, 문명 세계에
특히 1892년에 그린 (타히티의 여인들-Femmes de Tahiti ou Sur la Plage)
Van Gogh Seascape at Saintes-Maries 1888
"지중해의 물빛은 고등어를 닮았어, 쉴새없이 색이 변한다는 뜻이야.
빛의 변화로 금방 분홍이 되었다 회색이 되곤 하니, 사실 푸른색이라고
하루는 밤에 아무도 없는 해안을 따라 바닷가를 산책했어..
검푸른 하늘에는 푸른색의 정수인 진한 코발트색보다 더 푸른 구름이
노랑, 초록, 하양, 분홍 별들이 고향에서보다 그리고 파리에서보다
더 밝게 빛나는 것이 마치 보석같았단다. 바다는 아주 짙푸른 군청색이었어."
- 1888년 6월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 中 -
반 고흐(Vincent Willem van Gogh 1853~190-) 의 바다는 거칠고
고흐는 그동안 꿈꿔왔던 화가들의 공동체를 위해 일명 '노란집' 을 빌렸다.
고흐는 거친 바다에서 느낀 감동을 동생 테오에게 편지로 전했다.
짙고 선명한 푸른바다와 노랗게, 초록으로 부서지는 파도..
그 물빛의 변화에 따라 고흐는 재빠르게 붓을 놀렸다.
르누아르(Pierre-Auguste Renoir, 1841-1919) 는 그 사랑스러움과
그의 작품은 따뜻한 감성과 관능, 밝은 색채로 가득 차 있다.
그는 결코 추한 것이나 어두운 것을 그림에 담으려고 하지 않았다.
르누아르는 언제나 밝고 아름다운 것들과 사랑스러운 여인들,
친구들과 함께 하는 행복한 일상의 순간을 사랑했다.
르누아르는 인물화 못지 않게 참 많은 풍경화를 그렸다.
화가로서의 긴 경력 중 첫 20년 동안 그는 풍경화에 푹 빠져 있었다.
특히 바다위의 눈부신 도시 베니스는 이 두 사람을 사로잡았고,
르누아르는 찬란한 햇살아래 투명하게 빛나는 바다와 도시를
여름날의 밝은 햇살 아래 빛나는 초록색, 흰색, 푸른색으로 물결치는
프랑스에서 활동한 미국 여류화가
한가로운 여름의 어느 해변에서 몽실몽실한 손으로 모래장난을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 평화롭고 행복해 보인다.
마치 엄마가 아이를 바라보는 듯, 사랑이 가득 담긴 화가이 시선이 느껴진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엄마의 풍경을 많이 남겨놓은 작가답게
그녀의 그림에선 항상 단란하고 따스한 친밀감의 순간들이 그려진다.
19세기 후반 활동했던
항상 꿈처럼 아름답다.
그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저도 모르게 행복해진다.
네덜란드 출신으로 영국 라파엘 전파 화가였던 알마 타데마는 당대
다정해보이는 두 연인이 투명한 지중해의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수줍은 듯 고개를 살짝 옆으로 돌린 그녀의 입가에 미소가 번지고 있다.
부끄러움에 볼이 살짝 빨개져 있다.
알마 타데마는 기원전 1세기경 로마의 시인이었던 오비디우스가 지은
'피라모스와 티스베' 속 두 여인의 사랑을 이처럼 투명하고 아름답게 그려냈다.
코발트색의 눈부신 지중해의 푸른 바다와 하얀 발코니가
마치 그리스 산토리니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그림이다.
스코틀랜드 화가 잭 베트리아노(Jack Vettriano 1951~) 는
마치 1960년대에 영화 속 한 장면과도 같은 가벼움으로 평론가들에게
잭 베르리아노는 1951년 가난한 광부의 아들로 태어나
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이 바로 이 작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작품이다.
빨간 드레스를 입은 여인과 턱시도를 차려입은 남자가
노을이 지는 해변에서 춤을 추고 있는 아주 낭만적인 모습이다.
양쪽에서는 각각 하녀와 하인이 우산을 들고 있다.
펄럭이는 치마와 휘청이는 우산에서 꽤 심한 바람이 불고 있다는
그나저나 여인의 몸매가 무척 아름답다는....
얼마나 로맨틱한 풍경인지..
스페인 화가 호아킨 소로야 이 바스티다 (Joaqu?n Sorolla y Bastida 1863-1923) 의
<해변 산책>은 여름 향기가 물씬 풍기는 그림이다. 너무 감각적이고 아름답지 않은가?
눈부신 햇살과 활기로 가득찬 대기, 보는 것 만으로보 마음을 탁 터주는 푸른 바다와
화가는 빠른 붓 터치로 그 순간을 너무도 잘 포착해 냈는데, 마치 스냅사진의 한 장면을
호아킨 바스티다는 파리에 있을 당시 인상주의 화가들과 교류를 했었고,
서전트와도 친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여름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이 작품은
라울 뒤피는 노르망디 해안의 마을에서 태어나 푸른 바다를 보며 자랐다.
그의 작품은 밝은 색과 율동적이고 경쾌한 붓놀림으로 어두움이라고는 전혀
그는 남프랑스의 풍요로운 휴양지, 경마장, 요트경기, 음악회 같은
특히 1920년 이후에 제작된 수채화들은 정말 빛의 향연으로 눈이
투명한 푸른 바다위에 한가롭게 떠있는 증기선과 하얀 요트들,
그 주위로 갈매기들이 모여있고 하늘은 흰 구름이 둥실 떠 있다.
미국의 유명한 콜렉터인 스테인(Gertrude Stein) 은
그 말처럼 뒤피의 작품은 매우 달콤했다.
또한 자유로운 선들과 투명한 색채는 가볍고 화사한 봄과 여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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