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풍경사진 촬영
인물 사진 촬영
1. 인물 사진은 배경을 단순화하여 밝은 분위기의
자연스런 표정으로 촬영을 한다.
인물이 화면의 중앙에 놓이지 않도록 하여 시선 쪽에
여백을 두고 촬영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촬영 시에 인물의 표정, 동작, 이미지가 잘 나타나도록
카메라와 조명 기법을 익혀야 하고, 인물 사진 특유의 속성
을 이해해야 한다.
2. 촬영에 앞서
① 촬영 전에 충분한 대화를 통하여 긴장감을 풀어준다.
② 자연스런 포즈가 되도록 유도한다.
③ 배경을 단순하게 처리한다.
④ 생생한 순간을 고속으로 촬영한다.
⑤ 광선을 잘 이용하여 인물에 입체감을 준다.
⑥ 행복한 모습을 인상 깊게 담는다.
⑦ 포즈에 변화를 준다.
⑧ 결정적 순간을 포착하며, 노출과 앵글에 다양한 변화를 준다.
3. 인물 사진 촬영
① 인물과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 후에 머릿속에
촬영을 위한 구도를 그린다.
② 주제(인물)를 부각시키고, 부제(다른 인물이나 배경)와
조화를 이루게 한다.
③ 인물 사진에서는 배경을 단순화해야 하나, 특히 여행 사진은
사람과 배경을 조화 롭고 균형 있게 배열하여 촬영 장소가
어디인지 알게 한다.
④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를 결정한다.
F8을 기준으로 배경을 흐리게 할 때에는(Out Of Focus) f5.6이하로,
배경을 선명 하게 할 때에는(Pan Focus) f11 이상으로 한다.
셔터 스피드가 1/30초 이하일 때에는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한다
⑤ 인물을 화면 중심에 놓지 말고, 황금 분할 구도를 이용하여
화면의 1/3 위치에 놓는다.
⑥ 인물보다 배경에 중점을 둘 때에는 Full Shot을, 인물과 배경을
동시에 강조할 때 에는 Knee Shot을, 인물의 감정을 표현할 때에는
Waist Shot을, 상체나 얼굴의 표현에 중점을 둘 때에는 Close-Up
Shot을 사용한다.
Full Shot일 때에는 상하 여백 비율을 2:1로 한다.
⑦ 인물은 카메라를 바라보지 않으며, 바라보는 사선의 여백을
넓게 한다.
⑧ 광선은 순광을 피하고, 역광이나 사광을 이용하여 명암의
콘트라스트를 살린다.
역광 사진은 Spot 측정을 하거나 반사판 혹은 플래시를 사용한다.
순광으로 촬영하면 얼굴에 평면감이 생겨서 입체감이
나타나지 않는다.
⑨ 인물 사진의 배경을 인물의 뒤에서 1m 이상으로 할 때 배경이
Out Of Focus가 되고, 실내에서 Flash를 사용하면 그림자가
없어진다.
⑩ 단체 사진에서는 인물 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한다.
⑪ 단체 사진의 초점은 전열로부터 1/3에 놓아야 한다.
즉, 집합한 인물들이 3열까지 인 경우는 초점은 가장 앞줄에
맞추고 4열 이상인 경우는 2열에 초점을 맞추면 앞줄에서 뒷줄
까지 초점이 맞는다.
또한 순광이나 사광을 이용하되 조리개를 f8 이상 선택해야
심도가 깊어진다.
⑫ 단체 사진에서는 가냘픈 사람은 전열에, 비대한 사람은 후열에
위치시킨다.
⑬ 인물은 포즈에 변화를 주어야 다양한 모습을 촬영할 수 있다.
⑭ 결정적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찬스에 강해야 한다.
노출과 앵글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촬영한다
풍경 사진 촬영
풍경 사진은 우주에 존재하는 삼라만상의 자연현상을 감상적으로
표현하는 자연풍경으로만 인식 되었으나 현대에 이르러 자연에서
벗어나 도시에 살게 되면서 도시풍경 그리고 촬영자의 잠재의식의
세계를 풍경 속에 응축시킨 심상적 풍경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풍경 사진을 통해서 자연이라는 객관적 대상을 사진적 시각으로
영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 촬영 방법
① 기후와 광선을 고려하여 가장 감동을 줄 수 있는 촬영 소재를 선택한다.
② 역광은 풍경을 돋보이게 하고 사광과 측광은 입체감을 주는 데 효과적
이므로 표현 의도에 적합한 광선을 확인한 후에 촬영 위치를 정한다.
③ 풍경 사진은 구도가 결정한다. 화면의 크기, 피사체를 보는 각도와
위치를 선택한다.
④ 풍경을 가로 사진으로 찍을지 세로 사진으로 찍을지 결정한다.
⑤ 렌즈 초점 거리에 따른 올바른 렌즈를 선택하고 파란
하늘에 구름을 강조할 때에는 편광필터(PL 필터)를 사용한다.
⑥ 같은 장소에서 노출을 적정, 부족, 과다 등 3단계로
브라케팅하여 보정한 다음 촬영한다.
⑦ 풍경 사진에는 피사체의 내용이 근경, 중경, 원근
(Perspective)으로 배열되어 깊이가 있어야 되고, 밝고 어두움의
대조(Contrast)가 있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⑧ 빛의 선택이 작품을 좌우한다. 광선의 방향과 카메라 각도,
높이에 주의한다. 특히 순광보다는 사광이나 역광을 이용한다.
빛은 오전 11시 이전과 오후 4시 이후가 좋다.
⑨ 화면 전체가 모두 선명한 깊은 심도의 풍경 사진을 원할 때에는
심도를 깊게 하여 조리개를 f16, f22 등으로 최대한 조인다.
셔터 스피드가 느릴 때에는 흔들림에 주의하고 1/30초 이하 일 때
에는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해야 한다.
⑩ 화면 구성은 화면의 피사체가 중앙을 지나는 2분법을 피하고
황금 분할인 좌우상하 1/3의 위치로 한다.
⑪ 풍경 사진에는 시선을 집중시키는 강조점, 즉 사건이 있어야 하고,
단순한 풍경보다 설명할 수 있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⑫ 폭포나, 흐르는 물은 1/4초나 1/8초로 찍고 순간적으로 정지
시킬 때에는 1/500초나 1/1000초로 찍는다. PL 필터나 ND 필터를
사용해서 되도록 노출을 감량시킨다.
계곡 사진이나, 폭포 사진은 비 오는 날이나 흐린 날이 좋다.
⑬ 일출이나 일몰 사진은 조리개를 태양 주변 약1m에 맞추면
산이나 바위는 실루엣으로 찍는다.
일몰 사진에서는 노출이 수시로 변하지만 일반적으로
f8, 1/125로 촬영한다.
2. 관련 지식
1)Ansel Adams
1902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앤셀 아담스는 미국 서부의
정신을 필름에 담은 최초의 사진가 중의 하나다.
그의 포트폴리오는 방대한 연구를 통해 미국의 요세미티 국립공원,
빅써 코스트 시에라 네바다,
미국의 남서부, 미국의 국립공원의 광할함과 섬세함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인물 사진, 건축 사진, 광고 사진 작업을 하였다.
끊임없는 스타일의 변화와 진보, 그리고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그의 작업은 현재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진가 중의 한 명으로
손꼽히게 하였다.
2) 현대적 풍경 사진
Ansel Adams로 대표되는 전통적 풍경 사진은 작가의 개성이 객관적인
재현성을 바탕으로 창작된 감상적인 풍경 사진이었으나 현대적 풍경
사진은 풍경 자체의 현실적 의미의 가치보다 작가의 의식과 주관성이
강조되며 작가의 내면 세계가 영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게 한다.
즉, 전통적인 풍경의 대상을 떠나 비실체적이고 비가시적인 주제, 무의식과
초현실세계,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대상을 주관적으로 영상화시키고 있다.
3) F-64 그룹
오래전부터 웨스톤에게 지도를 받던 젊은 사진가들은 1932년에 중론을
모은 끝에 F-64그룹이라는 단체를 결성하였다.
F-64란 웨스톤이 정밀한 디테일을 얻기 위해 그의 8×10 카메라의
조리개를 최소치인 F64로 조여 놓고 촬영하는 것에서 연유했다.
F-64그룹이 추구한 사진 미학은 카메라의 기계적 특성을 최대한
살려 극한까지 추구한 선예도와 정확한 세부 묘사로서
사진의 리얼리티를 완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F-64 사진의 본질로 정의
된다. F-64 그룹을 통해 사진은 고유의 미학을 갖게 되었고 모더니즘
사진의 완성을 보게 되었다.
이 그룹의 멤버로는 에드워드 웨스톤, 엔젤 아담스, 이모젠 커닝험,
JP 에드워즈, 윌라드 반다이크, 헨리 스위프트,
소니아 노스코우이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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