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후기 돌(石)을 좋아했전, 석당 이유신(石塘 李維新)
석당 이유신(石塘 李維新)
본관 청주. 자는 사윤(士潤), 호는 석당(石塘)
조선 후기 화가로 남아 있는 작품들은 대부분 산수화로
물기 머금은 윤필(潤筆)로 다루어진 간결한 형태와
밝고 투명하게 선염된 고운 담채가 돋보이며
조선 말기에 대두되는 이색적 화풍과
상 통 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주요 작품으로 운산도, 양류노주도 등이 있다.
조선왕조실록에 1753년(영조 29)종묘의 제사를 지낼 때
궁위령으로서 참여하였고 그 공으로 품계가 승진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또, 조선 후기의 학자 유재건(劉在建)이 쓴
이향견문록(里鄕見聞錄) 에는 그가 그림을 잘 그렸고
돌을 좋아하는 성품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더불어 어느 해 정초에 신위(申緯)의 집에
세배를 갔다가 그곳에서 돌을 얻고 기뻐하였는데
그때 이미 그가 백발의 노인이었다는설명이 부기되어 있다.
[명상음악] 茶향은 바람에 날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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