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외장플래시 스피드라이트 3총사
(430EX II / 320EX / 270EX II)
DSLR 액세서리 촬영법 여섯 번째 시간은 보급형 스피드라이트 3총사입니다.
일반 유저들이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보급형 스피드라이트 3종을 소개합니다.
캐논 EOS 70D 이하 보급기종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스피드라이트의 필요성을
제대로 공감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메라에 내장 플래시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외장형 스피드라이트를
추가로 구매해야 할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진을 찍다 보면 내장 플래시의 한계가 절실히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량이 부족해서 제대로 된 노출이나 색감으로 사진을 찍기 힘들거나 빛의
방향을 바꿀 수가 없어서 특정 부위에만 빛이 집중되고 노출이 오버되는
상황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럴 때 외장 플래시가 있으면 풍부한 광량으로 다양한 화각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특정 부위에 빛을 집중시키거나 다른 방향으로 빛을 분산시켜
창의적인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플래시를 연결해서 입체적인 조명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은 물론이고 풍경이나 정물, 접사 등 스피드라이트의 활용 분야는 실로 무궁무진합니다.
고품질의 사진을 찍고 싶다면 스피드라이트는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 액세서리입니다.
1. 430EX II
캐논 스피드라이트 430EX II입니다. 보급형이지만 전문가들이 사용해도 좋을 만큼 강력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피드라이트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가이드 넘버가 43으로(약 105mm 조사 범위, ISO100 기준) 실내외 촬영 시
풍부한 광량을 활용해 고품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ETTL 조광 방식을 채택해 카메라 세팅 값에 따라 자동으로 광량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스피드라이트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카메라에서는 바디에서 430EX II의 모든 세팅을 조절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모두 4개의 AA 사이즈 알카라인 건전지를 전원으로 사용합니다.
전면부 하단에 AF 보조광을 탑재해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카메라가 초점을 정확하게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후면부에는 대형 LCD 창을 채용해서 스피드라이트의 상태와 촬영 정보 등을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LCD 창 아래에는 MODE와 필 플래시, 커스텀 설정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버튼들이 보기 좋게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무게는 320g으로 비교적 가벼운 편입니다.
조사범위는 24mm~105mm입니다. 와이드 패널을 이용할 경우 14mm까지 조사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에 따라 초사범위가 자동으로 변하는 오토 퀵 줌을 탑재했습니다. 24mm에서 105mm 사이의 초점 거리로
촬영을 하면 스피드라이트가 빛이 퍼지는 정도를 미리 계산해서 풍부하면서도 부드럽게 빛을 발사합니다.
이미지센서 사이즈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화각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헤드 잠금장치(오른쪽 하단 보라색 원형 부분)가 있어서 버튼만 누르면 쉽게 상하좌우로
헤드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헤드는 좌우로 약 180도, 위쪽으로 약 90도까지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로 바운스 촬영(플래시 빛을 벽이나 천정에 반사시켜 촬영하는 방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고 섬세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작과 달리 430EX II는 금속 재질의 슈를 탑재했습니다. 플라스틱 슈였을 때보다 내구성이 한결 높아졌고
통신의 안정성도 더 좋아졌습니다. 잠금장치도 기존의 회전식에서 슬라이딩 락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손가락 하나로 간편하게 스피드라이트를 카메라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2. 320EX
320EX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작고 가벼운 스피드라이트입니다.
컴팩트한 디자인에 무게가 275g으로 일상에서 부담없이 사용하기에 딱 알맞은 모습입니다.
가이드 넘버는 32로 실내에서 풍부한 광량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의 전면부에는 독특하게 LED라이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 보조 조명으로 활용하거나 AF 보조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는 LCD창 없이 꼭 필요한 버튼들이 보기 좋게 배치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부에는 발광그룹과 채널을 설정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고 중간에는 충전 상태를 확인하는 충전램프와
LED 라이트 수동 발광 버튼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전원 스위치와 LED라이트 스위치가 있습니다.
AA사이즈의 알카라인 건전지 4개를 전원으로 사용합니다.
320EX의 독특한 점은 촬영 그룹과 채널을 변경할 수 있는 점입니다.
여러 대의 플래시를 조합해서 동시에 사용할 경우 무선 신호에 혼선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데
채널을 바꾸어 줌으로써 이런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스터 플래시와 슬레이브 플래시가 각각 2개씩 있다면 채널 1을 쓰는 마스터 플래시와
슬레이브 플래시, 채널 2를 쓰는 마스터 플래시와 슬레이브 플래시로 나누어 설정함으로써
신호 혼선 없이 플래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320EX는 최대 4개까지 채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 개의 그룹에 다수의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대의 슬레이브 플래시를 그룹 A로 지정하고 채널 1로 설정하면 채널 1로 설정된 마스터 플래시를
통해 3대의 슬레이브 플래시를 모두 제어할 수 있습니다.
헤드는 좌우로 약 180도 위쪽으로 최대 90도까지 움직일 수 있습니다.
좌우는 물론 상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운스 촬영을 활용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조사범위는 Wide와 Tele로 나누어집니다. 기본 상태가 Wide, 헤드를 앞으로 잡아 당기면 Tele가 됩니다.
Wide 상태에서 조사범위는 풀 프레임 바디일 때 약 24mm, 크롭 바디일 때 약 15mm 입니다.
Tele 상태에서 조사범위는 풀 프레임 바디일 때 약 50mm, 크롭 바디일 때 약 32mm입니다.
원격 릴리즈 기능도 갖추어서 무선 리모컨을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에서는 원격 촬영이 가능합니다.
카메라를 원격 제어 촬영으로 설정한 후에 스피드라이트 측면부 중간 지점에(보라색 원) 있는 원격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약 2초에 사진이 찍힙니다. 카메라 전면부로부터 약 5m 이내에서 작동합니다.
잠금 자치는 슬라이딩락 방식을 채용해 편리하게 카메라와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3. 270EX II
270EX II는 무게가 155g에 불과한 초소형 스피드라이트입니다.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로 늘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라 콤팩트 카메라용으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가이드 넘버는 27로 일상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광량입니다.
납작 형태의 디자인으로 부피를 최소화시켰습니다. 뒷 면에는 액정 패널 없이 꼭 필요한 버튼을 알기 쉽게 배치했습니다.
가운데 부분에 충전 완료 램프가 자리하고 있고 아래 쪽에는 슬레이브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슬레이브로 설정하면 A그룹으로 자동 설정돼 간편하게 마스터 플래시와 동시 발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A 사이즈의 알카라인 건전지 2개를 전원으로 사용합니다.
320EX와 마찬가지로 원격 릴리즈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간편하게 무선 촬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원격 제어 촬영으로 설정하고 270EX II 측면부에 있는 원격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셔터가 작동합니다. 릴리즈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기능입니다.
조사범위는 Wide와 Tele로 나누어집니다. 기본 상태가 Wide, 헤드를 앞으로 잡아 당기면 Tele가 됩니다.
Wide 상태에서 조사범위는 풀 프레임 바디일 때 약 28mm, 크롭 바디일 때 약 18mm 입니다.
Tele 상태에서 조사범위는 풀 프레임 바디일 때 약 50mm, 크롭 바디일 때 약 32mm입니다.
헤드는 위쪽으로 60도, 75도, 90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좌우는 조절은 안 되지만
상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바운스 촬영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매우 어두운 실내에서 스피드라이트를 이용해 밝게 촬영했습니다.
▶하늘은 밝은 반면 샤워기 안쪽은 그림자가 생겨 어두운 상황.
스피드라이트로 빛을 더해 샤워기의 그림자를 없앴습니다.
▶배경이 너무 밝아서 모델의 뒷면은 상대적으로 어둡습니다.
스피드라이트로 빛을 살짝 더해 배경과 모델을 모두 밝게 촬영했습니다.
▶스피드라이트를 이용한 바운스 촬영으로 방 전체를 환하게 촬영했습니다.
▶역시 배경이 매우 밝은 상황.
스피드라이트를 약하게 터트려서 칵테일 잔의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꽃잎에 그림자가 생겨 어둡습니다.
스피드라이트를 발광시켜 꽃잎을 밝게 만들었습니다.
▶노출을 하늘에 맞추자 파라솔 안쪽 부분은 시커멓게 나옵니다.
스피드라이트를 발광시켜 파라솔도 밝게 촬영했습니다.
▶배경이 밝은 역광 상황. 인물의 전면부에 그림자가 생겨 어둡습니다. 스
피드라이트를 이용해서 그림자를 없앴습니다.
▶바다와 야자나무의 노출차가 매우 큰 상황.
스피드라이트로 야자나무에 빛을 더해 바다와 야자나무 모두 밝게 촬영했습니다.
▶실내 조명으로 인해 디저트 주변으로 그림자가 약하게 생겼습니다.
스피드라이트를 약하게 발광시켜 그림자 없는 깔끔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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