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으로

峨山정주영의 생애

선바우1 2018. 1. 17. 17:46









峨山정주영의 생애


1) 출생과 성장

1915년 11월 25일 강원도 홍천군에서 아버지 정봉식, 어머니 한성실 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일하는 만큼 벌지 못하는 농사로 가난함은 변함이 없었다.
어린 정주영은 가난함 속에 먹고 살기 위해 몇 차례 가출을 하였다.


2) 고향을 떠나

1931년 청진의 개항 공사와 제철 공장 건설 공사장에 노동자가 필요하다는 동아일보 기사를
보고 소 판돈을 들고 가출하여 원산 고원의 철도 공사판에서 흙을 날랐는데 이것이 첫 번째
가출이었다.
이것을  시작으로 그는 무려 4번이나 가출을 하였다. 두 번째 가출때는  금화에서 일하였으며
1932년 세 번째 가출 때는 부친의 소판 돈 70원을 들고 도망하여 경성실천부기학원에서 공부
를 하다가 선친에게 덜미를 잡혀 고향으로 돌아갔다.
1933년 네 번째 가출은 19세의 나이로 인천에서 부두하역과 막노동을 하다가 서울로 상경하
였다. 1934년 복음상회라는 쌀가게에 배달원으로 취직하여 일하였다.
이 일자리는 꽤 흡족하여 집나온지 3년이 지나 월급이 쌀 20가마가 되었다.
장부를 쓸 줄 아는 정주영은 신임을 받았다. 쌀가게 주인의 아들은 여자에 빠져 가산을 탕진
하여 쌀가게 주인은 가게를 아들이 아닌 정주영에게 물려 주었다.
1938년 주인으로부터 가게를 물려 받아 복음상회라는 쌀가게의 주인이 되었다.
그러나 개업 후 2년 만인 1937년 중일전쟁으로 쌀이 배급제가 되면서 가게를 정리하게 되었다.
이후 고향으로가서 땅 2천 평을 아버지께 사드리고 결혼을 하였다.

일제말기인 1941년 그는 빚을 내어 아도서비스라는 자동차 수리공장의 사업을 맡기도 하였
으나 한달도 채 지나기 전에 불에 타버렸다.
다시 빚을 내어 신설동 빈터에다  자동차 수리 공장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 공장도 1942년 5월, 기업정리령에 의해 공장을 빼앗기다시피하고 새로운 일거리를
찾아 떠나게 된다. 홀동광산의 광석을 평양 선교리까지 운반하는 일을 3년간 하다가
1945년 5월 다행히 그 일을 다른 사람에게 넘겼는데, 3개월 후 일본의 패망으로 홀동광산은
문을 닫고 그 곳에 있던 사람들은 소련군 포로로 잡혀갔다.


3) 해방과 한국전쟁
이후 서울의 돈암동의 스무 평 남짓한 집에서 동생들과 아이들 모두 스무명이 그동안 벌어
놓은 돈으로 살다가 해방 후인 1946년 4월에는 미군정청의 산하기관인 신한공사에서 적산을
불하할 때 초동의 땅 200여 평을 불하받아 현대의 모체라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설립
하였다. 또한 1947년 5월에는 현대토건사를 설립하였다.
1950년에는 두 회사를 합병하여 현대건설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이때 자본금은 삼천만원이었다.
한국 전쟁으로 모든 것을 버리고 동생 정인영과 부산으로 피난한 정주영은 동생 정세영이
미군사령부의 통역장교로 일하던 덕에 서울에서 하던 토목사업을 계속 할 수 있었으며 서울
수복후 미8군 발주 공사를 거의 독점하였다.


4) 현대그룹 경영


* 창업 초기
낙동강 고령교 복구, 한강 인도교 복구, 제1한강교 복구, 인천 제1도크 복구 등의 사업을 수주
하여 1960년에는 국내 건설업체중 도급한도액이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1964년 단양에 시멘트 공장을 완공하였으며, 1965년에는 국내 최초로 태국의 파타니 나라티왓
고속도로를 건설하였다.
1967년에는 다시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어 현대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 경제건설사업 참여
1970년에는 경부고속도로가 완공되었는데 현대건설은 공정의 2/5를 담당하였다.
이해에 고리 원자력발전소1호기를 착공하였다.1972년에는 현대조선소를 기공하였고,
이듬해에는 울산조선소 1호선을 기공한 후 현대조선중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1978년에는 '서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의 분양특혜사건'으로 재판을 받으나 무죄로 풀려났다.
건축법 위반에 대해 징역 6월 벌금 500만원에 선고유예 판결을 받았다.
한국도시개발공사(현 현대산업개발) 사장이었던 정몽구가 서울지검 특수부에 구속돼
 `아들이 아버지 대신 처벌받는' 전례가 만들어졌다.
1977년에는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을 설립하였으며 1978년 4월 29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위치한 현대고등학교 (서울)을 설립하고 초대이사장으로 취임하였다.
1980년 신군부에 의하여 창원중공업을 강탈당했다.
1983년에는 현대전자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 금강산 개발


그러나 김대중이 15대 대통령에 당선되어 1998년 2월 국민의 정부가 출범하면서

정주영은 다시 한 번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된다.
당시 정부의 대북 포용 정책에 발맞춰 정주영이 금강산 개발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1998년 10월 27일 북으로 가고 있는 소 1000마리와 트럭 50대1998년 6월 16일,

통일소라고 이름 붙인 소 500마리를 끌고 판문점을 통해 북한을 방문하고,

 2차로 1998년 10월 27일에는 소 501마리를 가져갔다.
그리고 마침내 금강산 관광사업에 관한 합의를 얻어 1998년 11월 18일에

첫 금강산 관광을 위한 배가 출발하였다.

대북사업을 위해 1999년 2월에 현대아산을 설립했다.
사실 정주영은 1989년에 북한과 소련을 방문하여 금강산 공동 개발 의정서에

서명하였는데, 이것이 9년 만에 현실화된 것이다.
이때 정주영은 원산과 평양을 둘러봤으며, 특히 자신의 고향 통천도 방문했었다.


5) 죽음

정주영은 2000년 무렵 건강이 악화되어 부인 변중석 여사가 입원해있던

서울대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았다. 이후 자택에서 요양중 2001년,

폐렴으로 인한 급성호흡부전증으로 나이 86세로 사망했다.


학력
1930년 통천 송전소학교 졸업.
1975년 경희대학교 명예 공학박사
1976년 충남대학교 명예 경제학박사
1982년 미국 조지 워싱턴대학 명예 경영학박사
1985년 연세대학교 명예 경제학박사
1986년 이화여자대학교 명예 문학박사
1990년 서강대학교 명예 정치학박사
1995년 고려대학교 명예 철학박사
2000년 한국체육대학교 명예 이학박사


가족관계


(형제)

정인영(1920년 - 2006년) : 한라그룹 명예회장
정순영(1922년 - 2005년) : 성우그룹 명예회장
정희영(1925년 - )
김영주 (1920년 -2010년 ) : 한국프랜지공업 명예회장 (정희영의 남편)
정세영(1928년-2005년) : 전(前) 현대그룹,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
정신영(1931년-1962년) : 동아일보 기자로 근무하다 독일로 유학, 독일에서 사고사
장정자 : 현대학원 이사장 (정신영의 부인)
정상영(1937년 - ) : KCC그룹 명예회장


(자녀)

첫 번째 아들 정몽필(1936년-1982년): 교통사고로 사망
두 번째 아들 정몽구(1938년 - ) :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 회장(며느리
                                             : 이정화 : 해비치리조트 회장)
세 번째 아들 정몽근(1942년 - ) : 현대백화점그룹 회장(며느리 우경숙)
첫째 딸 정경희(1944년 - )
네 번째 아들 정몽우(1945년-1990년) : 전 현대알루미늄 회장, 음독 자살
다섯 번째 아들 정몽헌(1948년-2003년) : 전(前) 현대그룹 회장, 투신 자살(며느리 현정은 )
여섯 번째 아들 정몽준(1951년 - ) :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국회의원,
                                                  현대중공업그룹 대주주(며느리 김영명)
일곱 번째 아들 정몽윤(1955년 - ) : 현대해상화재보험 회장
여덟 번째 아들 정몽일(1959년 - ) : 현대기업금융회장



峨山은 1950년 한국전쟁 발발과 함께 전시 수도인 부산에서 미군 공사를 수주하며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사진은 미군 공병 장고 맥칼리스터 중위와 함께 한

峨山(왼쪽 다섯번째). 통역을 맡았던 동생 정인영(왼쪽 세번째)



미군과 공사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峨山.

峨山은 미국 아이젠하워 대톨령이 1952년 12월 부산 유엔군 묘지를 방문했을 때

낙동강 변의 겨울 보리를 옮겨 심어 파란 잔디처럼 보이게 했다.

이 아이디어로 미군의 신뢰를 얻게 된 峨山은 미국 공사를 독점하다시피 할 수 있었다


한강인도교 개통 모습(1958년 5월)

현대건설은 1953년부터 1955년까지 대구 인근의 고령교

공사를 맡아 큰 손해를 보면서도 끝까지 공사를 완료했다.  

덕분에 1957년 9월 전후 최대의 단일공사였던 한강인도교

(현재 한강대교) 공사를 착공해서 1958년 5월 준공시켰다.



현대시멘트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박 정희 대통령과 峨山 내외 (1964)

峨山은 국내 건설사업의 촉진을 위해서는 건설자재의 국산화가

절실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시멘트 공장을 건설했다.



태국 파타니 나라티왓 고속도로 현장을 살펴보는 峨山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고작 105달어에 불과했던 

1965년 14억 7.900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공사 금액이 걸린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한국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峨山은  이 공사에서 엄청난 적자를 봤지만,

최신 장비 사용법과 선진 공법을 익힘으로써

후일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필요한 완벽한 기술력을 갖출 수 있었다


"최대의 역사"로 평가받는 경부고속도로 개통( 1970년 7월)"



1970년 7월 峨山의 "우리는 할 수 있다" 는 신념으로 완공된 경부고속도로는

국가의 대동맥으로서 대한민국 사회, 경제 문화 발전의 근간이 되었다.

특히 1968년 2월 착공해 2년 5개월만에 428km의 고속도로를  완공함으로써

세계 최단시간 완공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열사의 사막위에 한국 신화를 세우다.



1975년 국산차 최초의 고유 모델 포니 생산..

100% 국산차 "포니"로 세계를 놀라게 하다...



천수만 방조제 공사에서 최종 물막이 공사는 난제중의 난제였다.

峨山은 일명  "유조선 공법"을 창안해 물막이 공사를 성공했다..



1983년견 현대중공업에서 직원들과 어울리고 있다.

峨山은 "그들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그들의 희망에

귀 기울이는 격의없는 경영주이기를 원했다"고 했다.


1975년 8월 현대건설 신입사원 하계 수련대회에서 파안대소하는 峨山



88서울올림픽 유치확정서에 서명하는 峨山

 1981년 5월 올림픽유치민간추진위원장을 맡은 峨山은 현대의

임직원들과 함께 올리픽 유치를 위해 "죽을 힘을 다해" 노력했다.

당시 정부는 "창피만 당하지 말라"고 요청했지만 峨山은

 "반드시 유치하자"고 결심했다.



1978년 울산대학교 입학식에서 치사를 하고있다.

峨山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울산대학교와 현대고등학교를 설립했다.



1998년 6월 16일 峨山은 서산농장에서 키운 "통일소"를 몰고 북한을 방문했다.

분단 이후 정부 관리의 동행없이 민간인 신분으로 판문점을 통과한 첫번째 인물이었다.



1989년 소련 방문 길에 이 명박 대통령(당시 현대건설 회장)과 함께...



매일 새벽 3시 30분이면 기상해 하루 일과를 시작했던 峨山.

청운동 자택으로 찾아 온 아들들과 아침 식사를 같이 한 뒤,

걸어서 계동 사옥으로 출근하는 것이 관례였다...

왼쪽부터  몽구,  몽준,  峨山,  몽근,  몽헌.



峨山은 변 중석 여사와 스물 네살에 결혼했다..

변 중석 여사는 아내이자  어머니, 맏며느리로서 소박하고 조용한 성품으로

대가족을 보듬으며  峨山을 평안히 내조하였다.

사진은 1953년 피난지인 부산에서 촬영한 것이다.



설 날 모 습







500원짜리 거북선이 정주영을 살렸지요 ...

정주영과 거북선 지폐

1970년대 초 어느날 밤 정주영은 청와대에 뒤뜰에서 박정희 대통령과 함께 앉아 있었어요 무거운 침묵이 오래 동안 흘렀지요 박 대통령이 막걸니 한사발을 들이키고 담배를 하나 피워 물더니
정주영에게도 한대를 권했어요 정주영은 원래 담배를 피우지 않았지요 그러나 그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고 말할 분위기가 아니었지요 원래 과묵한 박 대통령 이지만 이날은 더욱 말이없이 시간만 흘렀어요 정주영은 박 대통령이 불을 붙여준 담배를 뻐끔뻐끔 피우고 있었는데
드디어 박 대통령이 입을 열었어요 “ 한 나라의 대통령과 경제 총수 부총리가 적극 지원하겠다는데 그거 하나 못하겠다고 여기서 체념하고 포기를 해요? 어떻게 하든 해내야지 ..!! 임자는 하면된다는 불굴의 투사 아니오? ” 실은 정주영도 조선소를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지요 그러나 그건 제반 여건상 지금은 아니고 나중 일이었어요 하지만 대통령은 그에게 시간을 주지않고 압박 아닌 압박을 하고 있었지요 이유는 있었어요 곧 포항제철이 완성되는 때였지요 포항제철에서 생산되는 철을 대량으로 소비해줄 산업이 필요했던 거지요 당시 김학렬 경제부총리는 먼저 삼성 이병철에게 조선 사업을 권유했어요 정주영은 삼성 이병철에게 거절당한뒤 자신에게 화살이 날아왔다는 것도 알고 있었지요 결국 정주영은 그날 박대통령에게 승낙을 하고 말았어요 " 각하의 뜻에 따라 제가 한번 해 보겠읍니다 " 그리고 그는 결심 했어요 “그래 한번 해보는 거야 !! 못할 것도 없지!! 그까짓 철판으로 만든 큰 탱크를 바다에 띠우고 동력으로 달리는게 배지 !! 뭐. 배가 별거야 ” 어렵고 힘든 일에 부딪치면 쉽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정주영의
특기가 발휘 되었지요 정주영은 조선업자로 조선소 건설을 생각한게
아니라 건설업자로서 조선소 건설을 생각했어요 배를 큰 탱크로 생각하고 정유공장 세울 때처럼 도면대로 철판을 잘라서
용접을 하면 되고 배의 내부 기계는 건물에 장치를 설계대로 앉히듯이
도면대로 제자리에 설치하면 된다고 여긴 것이지요 그러나 당시에는 우리나라에 조선소를 지을만한 돈이 없었어요 대형 조선소를 지으려면 차관을 들여와야 하는데 해외에서 차관 얻기란
하늘에 별따기 였지요 그래서 일본에도 가고 미국에서 갔어요 그렇지만 아무도 정주영을
상대해주지 않았어요 오히려 미친놈 취급만 당했지요 “ 너희같은 후진국에서 무슨 몇십만톤의 조선소를 지을수 있냐?
”는 식이었어요 정주영은 약이 올랐지요 그때부터 하면된다는 모험심이 발동 했어요 " 안된다고? 그래 한번 해보는거야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데 ... " 당장 필요한건 돈이었어요 해외에서 차관을 얻으려면 3번에 걸친 관문을 뛰어 넘어야 했지요 일본과 미국에서 외면 당한 정주영은 영국 은행의 문을 두드리기로 했어요 그러나 영국은행 버클레이즈와 협상을 벌였으나 신통한 반응을 얻을수 없었어요 돈을 빌리기 위해선 영국식 사업계획서와 추천서가 필요했지요 그래서 정주영은 1971년 영국 선박 컨설턴트 기업인 A&P 애플도어에
사업계획서와 추천서를 의뢰했어요 타당성 있는 사업계획서와 추천서가 있어야 은행에서 돈을 빌릴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얼마후 사업계획서는 만들어 졌지만 추천서는 해줄수 없다는 거였지요 정주영은 영국의 유명한 조선회사 A&P애플도어 회장의 추천서를 받기위해 런던으로 날아갔어요 그에게는 조선소를 지을 울산 미포만의 황량한 모래사장을 찍은
흑백사진이 전부였지요 런던에 도착하여 일주일만에 A&P 애플도어의 찰스 롱바톰 회장을
어렵사리 만났어요 그러나 롱바톰 회장은 비관적인 말만 되풀이 하고 있었지요 “ 아직 배를 사려는 사람도 나타나지 않고 있고 또 현대건설의 상환능력과
잠재력도 믿음직스럽지 않아 힘들것 같다 ”는 말이었지요 그럼 " 한국 정부가 보증을 서도 안됩니까? " 그러자 그는 " 한국정부도 그 많은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걸로 알고있다 " 고
말했어요 모든것이 수포로 돌아가는 순간 이었지요 이때 궁하면 통한다는 정주영식 기지가 발동했어요 정주영은 문득 바지 주머니에 들어 있는 500원짜리 지폐가 생각 났어요 지폐 그림은 바로 거북선이었지요 정주영은 주머니에서 거북선 그림의 지폐를 꺼내 테이블위에 펴놓으며 이걸 잘 보시오!!
이 우리나라 지폐에 그려진 것은 거북선이라는 배인데 철로 만든 함선이지요 당신네 영국의 조선역사는 1800년대 부터라고 알고 있소 한국은 영국보다 300년이나 앞선 1500년대에 이 거북선을 만들어냈고 이 거북선으로 일본과의 전쟁에서 일본을 물리쳤지요 한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 바로 이 돈안에 담겨있다는 말이지요 " 롱바톰 회장은 의자를 당겨 앉으며 지폐를 들고 꼼꼼히 살펴보기 시작했어요 앞면에는 한국의 국보 1호인 숭례문이 있고 뒷면에는 바다에 떠있는
배가 그려져 있었지요 그 모습이 거북이와 많이 닮았어요 " 정말 당신네 선조들이 실제로 이 배를 만들어 전쟁에서 사용했다는 말입니까? " " 그렇구 말구요 우리나라 이순신 장군이 만든 배입니다 한국은 그런 대단한 역사와 두뇌를 가진 나라 이지요 불행히도 산업화가 늦어졌고 그로 인해 좋은 아이디어가 묻혀 있었지만 잠재력만은 충분한 나라 입니다 우리 현대도 자금만 확보된다면 훌륭한 조선소와 최고의 배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회장님!! 버클레이 은행에 추천서를 보내주십시오 " 정주영은 조금도 기죽지 않고 당당한 태도로 롱바톰 회장을 설득했어요 롱바톰 회장은 잠시 생각한 뒤 지폐를 내려놓으며 손을 내밀었지요 " 당신은 당신네 조상들에게 감사해야 할 겁니다 " 롱바톰 회장의 얼굴에 어느새 환한 미소가 번졌어요 거북선도 대단하지만 당신도 정말 대단한 사람이오 당신이 정말 좋은 배를 만들기를 응원하겠오.' 그러면서 롱바톰 회장은 얼굴에 환한 미소와 함께 축하 악수를 청하고 있었지요 수많은 프레젠테이션과 완벽하게 만든 보고서에도'NO'를 외쳤던 롱바톰 회장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500원짜리 지폐 한장 이었지만 정주영의 번뜩
이는 기지의 산물이었지요 그날 롱바톰 회장은 현대건설이 고리원자력 발전소를 시공하고 있고 발전계통이나 정유공장 건설에 풍부한 경험도 있어 대형조선소를 지어 큰 배를
만들 능력이 충분하다는 추천서를 버클레이즈 은행에 보내주었어요 정주영의 기지로 첫 번째 관문이 통과되는 순간 이었지요 며칠뒤 버클레이즈 은행의 해외 담당 부총재가 점심을 같이 하자는 연락이 왔어요 점심 약속 하루전 정주영은 호텔에서 초조와 불안속에서 시간을 보내느니
만사 제쳐놓고 관광이나 하는게 나을것 같았지요 그는 현대건설 수행원들과 셰익스피어 생가와 옥스퍼드대를 둘러보고
낙조 무렵에는 윈저궁을 보았어요 이튿날 정주영은 우아한 영국 은행의 중역 식당으로 안내되었지요 자리에 앉자마자 버클레이즈 은행의 해외담당 부총재가 물었어요 “ 정 회장의 전공은 경영학입니까? 공학입니까? ” 소학교만을 졸업한 정주영은 짧은 순간 아찔했지요 그러나 태연하게 되물었어요 아 ~ 제 전공이오? 그 이전에 우리가 당신네 은행에 제출한 사업계획서는 보셨읍니까? “ 아! 네 봤습니다 !!” 정주영은 순간적으로 전날 관광하다가 옥스퍼드대 같을때 졸업식
광경을 본 생각이 났어요 “ 어제 내가 그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옥스퍼드대에 갔더니 한번 척 들쳐보고는 바로 그 자리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주더군요 ” 하면서 태연하게 농담을 했어요 정주영은 구질구질하게 자신이 학력은 짧지만 사업경험은 누구보다
많다고 말하지 않았지요 오히려 그의 큰 배포를 보여주는 유머를 내던졌어요 그러자 부총재가 껄껄 웃으면서 말했지요 “ 옥스퍼드대 경영학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도 그런 사업계획서는 못 만들겁니다 당신은 그들보다 더 훌륭하군요 당신의 전공은 유머 이시군요? 우리 은행은 당신의 유머와 함께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수출보증국으로 보낼테니 행운을 빌겠소!! ” 이 얼마나 통쾌한 일인가? 정주영의 유머 한마디가 그 어려운 차관을 이끌어 낸 것이지요 부총재가 정주영을 만나자고 한 건 자신들이 빌려줄 돈으로 조선소를 만들려는 CEO의 됨됨이를 보기 위해서였지요 부총재는 그런식의 만만한 자신감을 갖고 있는 CEO라면 대출을 해 주어도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최종적인 확인을 한 것이지요 그렇지만 사실 정주영이 은행 쪽으로부터 오케이 사인을 받은건 사전에 치밀한 준비가 있었기
때문이라 하네요 실제로 현대건설은 치밀한 사업계획서를 만들었고 그 치밀함을 인정한 은행이 대출을 해주기로 결정한 것이지요 은행쪽은 사전에 현대가 건설한 화력 발전소 비료 공장 시멘트 공장을 치밀하게 조사했던 거지요 그러나 최종적인 확신은 정주영의 배포가 한 것이지요 이렇게 해서 두 번째 관문도 통과 되었어요 그러나 아직도 마지막 관문이 남아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보면 가장 어렵고 힘든 관문이었지요 영국은행이 외국에 차관을 주려면 영국 수출신용보증국(ECGD)의 보증을 받아야 했어요 그런데 수출신용보증국 총재는 배를 살 사람의 계약서를 갖고 와야 승인해 줄수 있다고 했지요 “ 만약 내가 배를 산다고 가정했을때 작은배도 아니고, 4~5천달러 짜리 배를 세계 유수의 조선소들을 다 제치고 선박 건조 경험도 전혀 없고 또 조선소도 없는 당신에게 배를 주문하지는 않을거요 설사 당신네가 배를 만들수 있다해도 사주는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원리금을 갚을수 있겠소? 입장을 바꾸어 당신이 나라면 배를 주문할 사람이 없는데 보증을 해주겠소? 그러니까 배를 살사람이 있다는 확실한 증명을 내놓지 않는이상 나는 이 차관을 승인할수 없소 ” 정말 난감했지만 정확한 지적이었어요 당시 우리나라는 너무도 가난한 나라였지요 그런 가난한 나라에서 배를 만든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었는지도 몰라요 배를 만든다고 해도 그 배를 믿고 사갈 사람이 없었던 거지요 정주영은 다시 울산 미포만의 황량한 바닷가의 사진을 꺼내 보았어요 그러면서 자신처럼 정신 나간 사람을 찾아야 했지요 그렇지만 " 내가 누구냐? 천하의 정주영 아니냐? 여기서 무너질 내가 아니지 !! " 그날부터 마음을 다잡아 먹고 존재하지도 않는 조선소에서 만들 배를 사줄 선주를 찾아 나섰던 거지요 허허 벌판 모래사장 사진 한장을 내밀며 당신이 내 배를 사주겠다고 하면 내가 영국에서 돈을 빌려 이 백사장에 조선소를 짓고 배를 만들어주겠소 미친놈 취급당하기 딱 좋은 말이었지요 그런데 한번 만나고 두번 만나고 세번 만나니까 그런 정신 나간 사람이 있었어요 그는 다름아닌 선박왕 오나시스의 처남이었던 그리스의 리바노스였지요 리바노스가 정주영의 배포를 믿고 미포만 백사장 사진만 보고 계약을 했어요 선박에는 세계적인 리바노스지만 정주영의 사람 됨됨이에 밀려 파격적으로 정주영과 계약을 맺었어요 하지만 정주영 역시 그에게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 했지요 “ 틀림없이 좋은 배를 만들어 주겠다 배값을 싸게 해주겠다 만약 약속을 못 지키면 계약금에 이자를 얹어주겠다 계약금은 조금만 받겠다 우리가 배를 만드는 진척상황을 보고 조금씩 배값을 내라 우리가 만든 배에 하자가 있으면 인수를 안해도 좋고 원금은 몽땅 되돌려주겠다 ” 정주영은 리바노스가 보낸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스위스에 있는 그의 별장에 가서 유조선 2척을 주문받았지요 이렇게 해서 마지막 관문을 넘어섰다 하네요 정말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든 신화적인 이야기지요 그 뒤부터 정주영은 부하직원이 어렵다고 하면 "해보기나 했어?" 라는
유행어를 만들어 냈다 하네요 정주영은 귀국하여 곧바로 박정희 대통령께 보고를 드렸어요 박정희 대통령은 청와대 대문앞까지 달려나와 그를 맞았지요 그때 지도를 놓고 볼펜으로 그리며 본인의 구상을 설명하자 박정희 대통령은 빙그레
웃으며 비서들에게 정회장이 볼펜으로 그리는 대로 공장을 짓게 해주고 정부에서 지원할수 있는것은 무엇이든 하라고 지시를 했다 하네요 훗날 박대통령은 울산현장에 자주 들러 막걸리를 같이 나누며 정주영을 격려했다 하지요 하지만 그건 준비 작업에 불과 했어요 앞으로 배를 만드는 조선소를 짓고 그 조선소에서 다시 배를 만들어야 했지요 그러나 정주영은 이때 그의 특기인 역발상 창의력을 발휘했어요 조선소를 짓고 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조선소와 배를 동시에 만들기로 한 것이지요 “ 조선소는 조선소이고 선박건조는 선박건조다 반드시 다 지어진 조선소에서 선박을 만들어야 된다는 법이라도 있는것이냐? ” 그러면서 정주영은 조선소 건설과 선박 건조를 병행해서 진행시켰어요 제일먼저 스웨덴에서 배 만드는 설계사를 데려왔지요 배 만드는 기술을 가르쳐 달라고 ... 배 만드는 공장도 없으면서 모래사장의 모래를 포크레인으로 퍼내고 웅덩이를 파놓고 거기에 올라오는 물을 펌프로 퍼내 가면서 그 웅덩이 속에서 최초의 배를 만들었어요 공장도 없이, 독크도 없이, 모래를 퍼내 놓고 그 속에서 리바노스가 주문한 배 한척을 만들면서 동시에 방파제를 쌓고, 바다를 준설하고 안벽을 만들고, 도크를 파고, 14만평의 공장을 지었지요 거의 모든 직원들이 새벽 4시면 일어나 여기저기 고인 웅덩이 물에
대충 얼굴을 씻고 일터로 나가 밤늦게까지 일하고 숙소에 돌아와 구두끈도
못 푼채 잠을자며 배를 만들었어요 정주영도 거의 울산에서 살다시피 했지요 어쩌다 서울에 오면 새벽 4시에 어김없이 서울에서 울산으로 내려갔어요 이른 새벽 남대문 근처를 지날때면 부부가 그날 팔 물건을 리어카에 싣고 남편은 앞에서 끌고 아내는 뒤에서 밀며 길을 지나는 장사꾼들을 보곤 했지요 그럴 때마다 정주영은 자신도 모르게 목젖이 뜨거워 졌어요 저렇게 새벽부터 열심히 일을 해야만 생계를 꾸려 갈수있고 자식을
키울수있는 것이 우리들의 현실임에 너무도 가슴이 아팠지요 “ 그래!! 모든 이들의 삶은 다 그 자리에서 나름대로 진지하고 엄숙한 것이다 얼마 안되는 하루벌이를 위해서도 저토록 필사적으로 열심인데…….” 후날 정주영은 그들에게 마음에서 우러나는 유대감과 존경심을 많이 느꼈다고 하네요 그때마다 " 그래 다 같이 노력해서 하루빨리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야지
"하는 생각으로 주먹에 불끈 힘을 주었다고 했어요 최초의 배가 완성되던날 막아 놓았던 바닷물을 딱 텃지요 물이 웅덩이로 쏴 들어오면서 배가 붕 떴어요 그리고 잠시후 붕뜬 배가 바다 쪽으로 쑥 밀려나갔지요 세상이 온통 뒤집혔지요 직원들은 서로 부둥켜 앉고 덩실덩실 춤을추며
눈물바다가 되었어요 단 한척의 배도 만들지 못했던 우리가 세계적인 대형 선박을 만든 것이지요 이것이 세계 제1의 조선국가로 성장하게 된 바탕이라 하네요 건조 능력 70만톤, 부지 60만평, 70만톤급 드라이 도크 2기를 갖춘 국제 규모의 조선소 준공을 본것은 1974년 6월.
기공식을 한 1972부터 2년3개월 만이었지요 이날 박정희 대통령은 준공식에 참석하여 조선입국(造船立國)’이라는
휘호를 써 주었어요 현대조선은 그렇게 세워졌어요 그러나 한창 잘나가는 듯 하던 조선사업에 위기가 닦쳐왔지요 이는 바로 1973년에 불어 닥친 오일쇼크 였어요 오일쇼크로 인해 유조선을 주문했던 사람들이 배를 가져가지 않겠다는
취소가 잇따랐지요 현대조선이 만든배 가운데 3척이 울산 앞바다에 그냥 떠 있었어요 그 중 1척은 오나시스의 처남이었던 그리스의 리바노스가 주문한 유조선 이었지요 이제 막 걸음마 단계인 현대조선으로서는 휘청할수 밖게 없었지요 그러나 정주영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역발상을 생각 했어요 만들어 놓은 배를 가져가지 않으면 우리가 그 배를 갖고 새로운
사업을 하면 되는것 아니냐 !! 정주영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지요 1976년 3월 인도하지 않은 초대형 유조선 3척을 가지고 아세아상선을 설립 했어요 우리나라에서 수입해 오는 기름을 우리가 우리 유조선으로 운반하겠다는 생각이었지요 하지만 그동안 우리나라에 기름을 실어 날으던 외국 선박회사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만무했지요 아세아 상선에 수송권을 넘겨주는 댓가로 1400만달러를 요구했어요 그렇지만 정주영은 받아들이지 않았지요 “ 그것은 말도 안되는 억지지 내가 택시를 타다가 자가용을 구입했는데 택시회사에 돈을 주어야 하나? 그 동안은 우리한테 유조선이 없어서 자기네 배를 택시처럼 돈주고 빌려 쓴 것인데 우리가 배를 만들고 우리배로 우리기름을 운반하겠다는데 돈을 달라? 말도 안되는소리 그런요구는 절대 받아들일수 없다” 였지요 정주영은 뚝심으로 버텄지요 8개월을 버텼더니 3백만달러로 떨어졌어요 그래도 옴싹달싹 안하고 버텼지요 결국에는 10원도 안주고 우리기름을 현대 아세아상선에서 운송할수 있었어요 거기에는 박정희 대통령의 뚝심도 큰 힘이 되었다 하네요 그렇게 출발했던 아세아상선은 지금 현대상선이 되었지요 오일쇼크로 몹시도 정주영을 힘들게 했던 현대조선은 요즘 세계적인
현대중공업이 되었구요 이것저것 구실을 붙여 다 만들어진 유조선을 안 찾아가려고 떼를 썼던 리바노스 그러나 정주영은 그를 고마운 사람으로 생각했다 하네요 어쨌든 황량한 모래벌판 사진 한장을 보고 배를 주문해 주었던 지난날의 고마움을
잊을수가 없었던 것이지요 그로부터 33년이 지난 2007년 5월 25일 현대중공업 도크에서 우리
해군의 이지스함이 진수됐어요 정주영이 처음 조선소를 짓겠다고 했을때 우리해군은 미군이 폐기처리한
구축함을 가져다 페인트칠을 해서 쓰고 있었지요 천지개벽이란 이런 일을 두고
하는 말인가봐요 이날 진수식에서 정몽준 회장은 500원 짜리 거북선 이야기를 하며
아버지 정주영 회장을 그리워 했다 하네요 지금 전세계 바다에 새로 나오는 배 5척중 1척이 현대중공업 제품이고
10척중 4척이 한국산이라 하지요 한국 조선소들은 중국에 싼가격으로 수주를 맞긴 배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고 있지요 그래도 주문이 너무 밀려 배를 만들 도크가 없다 하네요 길이 200m에 15층 높이의 배를 땅위에서 조립해 바다로 끌고가 띄우는데 이런 신 공법은 한국 조선소에서만 하고 있으며 선박 엔진 또한 세계최고라 하지요 엔진을 만드는 공장의 상무는 이 기술자들은 “나라의 보물”이라고 했어요 이들이 세계 선박 엔진시장의 45%를 싹쓸이하고 있다 하네요 지금 세계의 선주(船主)들이 한국으로 몰려들고 있어요 모래바람이 휘날리던 미포만은 이제 배 조립품을 놓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비좁아졌지요 그곳에선 3일마다 1억 달러짜리 거대한 배가 한척씩 쏟아지고 있어요 현대중공업 사람들은 “배를 찍어 낸다”고 하지요 세계 조선역사에 이런일은 없었다고 하네요 한척의 배를 만든 이익금으로 오늘날의 현대중공업이 만들어진 것이지요 그래서 정주영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사람이라 했나봐요 그리고 또 1984년 " 정주영 유조선 공법"이라는 내용으로 또한번 세계를 놀라게 했지요 당시 충남 서산간척사업 A지구 매립공사는 6.4㎞를 연결함으로써 완공되는 사업이었지요 이 사업으로 생기는 육지는 여의도 면적의 43배에 해당하는 엄청난 땅이었어요 바다를 막아 옥토를 만드는 국가사업에 마지막 물막이 공사에 문제가 생겼어요 이곳은 조석간만의 차가 크고 드나드는 물의 양이 3억 4천만 톤, 밀물시의 유속은 초당
8미터에 달해 20톤에 달하는 돌망태를 넣어도 그대로 물에 휩쓸려갔지요 흔히 최종 물막이 공법은 케이블과 바지선 등 해상장비로 물막이 구간의 바닥을 점차
높여가는 점고식(漸高式)또 덤프트럭등 육상장비를 이용해 점차 구간을 좁혀가며 축조
하는 점축식(漸縮式) 그리고 이들 두 방법을 같이 쓰는 병행식 등이 있어요 하지만 서산 간척지 공사는 빠른 유속으로 인하여 통상적인 공사방법으로는 엄청난
비용과 작업기간이 오래동안 소요될것이 불을 보듯 뻔했지요 이때 정주영은 그 누구도 생각지 못한 대형 유조선으로 조수를 막아 놓고 물막이
공사를 하면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내놓았어요 이 획기적인 공법의 사용으로 계획공기 45개월 가운데 36개월을 단축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방조제를 쌓는 성과를 올렸으며 280억원의 경비도 절약함으로써
전세계를 놀라게 했지요 정말 정주영 다운 배포요 정주영 다운 공법 이었지요 이 기술은 학계에서도 주목을 받아 "유조선공법"으로 명명되어 지금
세계 여러나라에서 배우고 있다 하네요 아무튼 우리나라 경제계의 큰 별은 가고 없어요 2001년 3월 21일 당신이 설립한 서울아산병원에서 8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지요 정주영 회장이 타계했을때 미국 CNN 방송이 한시간 이상을 특집으로 방송했는데 이것은 미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호는 아산(峨山)이며 1915년 11월 25일에 농부인 아버지 정봉식(鄭捧植)과
어머니 한성실(韓成實)의 6남 2녀중 장남으로 강원도 통천에서 태어났지요 8세에 통천송전소학교(通川松田小學敎)에 입학하여 13세에 졸업하였으며 그와 함께
졸업한 동창생은 27명 그의 정식 최종학력은 소학교 졸업이 유일하지요 2000년 5월에 현대명예회장직에서 물려났고 1987년 제1회 한국경영대상,
1988년 국민훈장 무궁화장 1998년 IOC훈장과 노르웨이 왕실훈장을 수상하였으며 사후에는 2001년 5월 제5회 만해상 평화상이 추서되었지요 이후 5년뒤인 2006년 11월에 미국 타임(TIME)지 선정 아시아의 영웅에 선정되었으며 2008년 DMZ 평화상 대상이 특별 추서되었지요 불가능을 가능으로 하면된다는 신화를 창조하신 거인 정주영 !! 대한민국 근대사에 큰 획을 그은 경제대인 이지요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세계 10대 경제대국이 될때까지 그의 업적은
실로 대단 했어요 우리는 그를 잊지 말어야 하지만 위인중에 위인 거인중에 거인으로
칭송받아 마땅하리라 생각 드는군요

조선신화를 만들어낸 지금은 보기힘든 500원권 지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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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현장에 선 정주영 회장  
사본 -ert041101.jpg 
당시 미포만 항공사진 ...  
지금의 현대중공업 사진...  
정주영 조선소.jpg 
당시의 무용담을 들려주는 정주영 회장 ...  
 
유조선을 이용한 물막이 전 사전 ...  
유조선 공법 공사 후 사진 ...  
 
50대때 정주영 회장 모습 ...  

청년 峨山의 모습 峨山은 서울로 올라와 힘겨운 막노동을 하면서도 "오늘보다 내일"을 확신하며 열심히 일을 했다 하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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