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묵청완에 실린 서경덕의 대흥동'
마음아 너는 어이
마음아 너는 어이 매양에 젊었는다
내 늙을 적이면 넌들 아니 늙을소냐
아마도 너 좇아다니다가 남우일까 하노라
-서경덕-
(번역)
마음아, 너는 어찌하여 늘 젊어 있느냐?
내가 늙을 때면 너인들 늙지 않겠느냐?
아마도 너(젊은 마음)를 쫓아다니다가 남을 웃길까 두렵구나.
작가의 마음이 스스로 '남들의 웃음거리가 될까 두렵다'는 생각이 들게 할 만큼
어리석다는 점을 노래한 시조이다.
이 시조는 표현면에서 자신을 두 개의 자아(이상적 자아=너, 현실적 자아=나)로 나누어서
대화체 형식으로 표현한 발상이 매우 독특하다. 따라서 이 시조에서 화자는 스스로 또다른
자기에게 말을 거는 사람이다. 이 시조에서는 '늙은' 이성적 자아(현실적 자아)와 아직은
젊은 감성적 자아(이상적 자아) 사이의 갈등을 지닌 화자의 내면이 곧 시적 상황이 된다.
젊은 마음을 늙은 몸이 따라 다니다가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될까 염려하는 마음이
도학자인 작가의 신분에 어울리지 않게 감성적이다.
특히 종장에서는 '마음'을 '너'로 의인화하여, 젊은 마음을 늙은 몸이 따라 다니다가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될까 염려하는 마음을 절묘하게 표현하고 있다.
서경덕(徐敬德 1489~1546)
자는 가구(可久), 호는 화담(花潭)
가세가 빈곤하여 독학으로 13세에 '서경(書經)'을 읽고 복잡한 태음력의 수학적 계산을
스스로 터득했으며, 18세에는 '대학(大學)'을 읽고 격물치지(格物致知)의 원리를 깨달았다.
여러 지방을 유람한 후 산림에 묻혀 후진 교육에 힘을 기울이던 중, 조광조의 천거가
있었으나 사양하고 역시 학문 연구에 전력하였다. 또한 명승지를 유람함녀서 여러편의
기행시를 남겼다.
그는 사회에 나가지 않고 은둔을 고집한 덕분에 학문적 업적을 쌓을 수 있었고,
학문 수행의 결과물인 화담집(花潭集) 같은 저작들은 후대 조선의 성리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할 수 있었다.개성(開城) 동문 밖 화담(花潭)에 초막을 짓고 도학을 비롯하여
수학 · 역학 등의 연구로 여생을 보내었다. 명기 황진이의 유혹을 뿌리친 일화가 전하며,
선조 때 우의정에 추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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