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는
즉 불구(佛具)라고도 하는데,
불법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의미하며,
또한 불전을 장엄하는
여러 가지 사물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법구는 법답게 다루어야 하며 필요한 때만
법식에 맞춰 사용해야 합니다.
범종(梵鍾)
일명 대종, 경종이라고 하며
조석예불과 사찰에
큰 행사가 있을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침에는 28번을, 저녁에는 33번을 울립니다.
범종을 울리는 근본 뜻은
천상과 지옥중생을 제도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법고(法鼓)
법을 전하는 북입니다.
법고는 보통 쇠가죽으로 만드는데
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하여 울린다고 합니다.
운판(雲板)
청동 또는 철로 만든 넓은 판으로
원래 중국의 선종사찰에서 부엌이나 재당에 달아 놓고
대중에게 끼니 때를 알리기 위해 쳤다고 하나
차츰 불전사물로 바뀌었습니다.
운판이 울리면 공중을 날아다니는 중생을 제도하고
허공을 헤매며 떠도는 영혼을
제도하기 위하여 울린다고 합니다.
목어(木魚)
나무를 깎아서 물고기 모양을 만들고
배부분을 파내어
두 개의 나무막대기로 두드려 소리를 냅니다.
목어를 치는 이유는
수중에 사는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울린다고 하고,
물고기는 언제나 눈을 뜨고 살기 때문에
수행자는 늘 깨어 있는 상태에서
부지런히 정진해야 된다고 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목탁(木鐸)
목어와 같이 주로 깨우침의 뜻이 있습니다.
목탁은 대중을 모으는데 사용하는 신호이기도 하며
모든 의식 집전에 가장 많이 쓰이는 법구입니다.
처음에는 쇠로 만들어 사용했으나
나중에는 나무로 만든 것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법구들은
거의 중국의 선종사찰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요령(搖鈴)
요령은 남방계통에서는 볼 수 없는 법구입니다.
본래 밀교계통에서 사용하던 도구로서
북방계통의 사찰에 전해져
지금은 모든 의식 집전에
없어서는 안될 법구입니다.
죽비
죽비란 중국 선원에서부터
대나무 통이나 뿌리로 만들어 쓴 것인데,
목탁과 같이 선방에 앉고 일어서고 입선과 방선,
그리고 공양할 때 행동 통일을 알리는 도구로 사용합니다.
선방에서는 언제나 정숙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목탁보다 조용하고 간편한 법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염주(念珠)
염주는 부처님께 기도하거나
절을 하면서 참회할 때
그 수를 헤아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법구인데
보통 108 개로 되어 있습니다.
본래 부처님의 깨달음의 상징으로 신앙되고 있는
보리수 열매로 만들어 사용했으나,
지역에 따라 독특한 나무나
그 밖의 재료(율무열매, 용안주, 금강주,
다양한 보석 등)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 법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