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불화

大韓佛敎總本山 曹溪寺 大雄殿 柱聯 (2)

선바우1 2018. 11. 12. 16:44




大韓佛敎總本山 曹溪寺 大雄殿 柱聯 (2)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약인욕료지   삼세일체불

 

 앞면 3

若人欲了知    약인욕료지

三世一切佛    삼세일체불

應觀法界性    응관법계성

一切唯心造    일체유심조


삼세의         모든 부처     깊은 경계를

사람들이      깨달아         알고자 하면

마땅히         법계 성품     깊이 관하여

법계 모두     마음이         지은 줄 알라.

                    

 

     【註】 이 게송은 화엄경 사구게 중 하나입니다.  

               새벽종송에서 늘 염하는 게송입니다.


      삼세(三世): 과거세, 현재세,  미래세를 말함.

      법계(法界)

          1. 18계의 하나로 의식의 대상인 모든 사물을 말함.

              즉 널리 유위(有爲)ㆍ무위(無爲)의 모든 제법을 말함.

          2. 성법(聖法)을 낳는 인(因), 제법의 진실한 체성(體性),

              제법은 각각 분제(分齊)를 보유해서 그 형상은 구별된다는

              이상의 세 뜻을 들어 진여(眞如) 또는 일체제법을 말하고 있음.

              분제(分齊)란 한계ㆍ차별ㆍ차별된 내용ㆍ범위ㆍ정도ㆍ분위ㆍ

              계급ㆍ신분을 말함.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앞면 4

諸法從本來                 제법종본래

常自寂滅相                 상자적멸상

佛子行道已                 불자행도이

來世得作佛                 내세득작불


모든 법은   근본 쫓아   오는 것이니

언제나       스스로       적멸함이라

불자가       이 진리를   모두 행하면

오는 세상   반드시       성불하리라.

 

 

    【註】

 

      제법(諸法): 여러 가지 법. 만법(萬法)과 같음.

         우주에 있는 유형(有形) 무형(無形)의 모든 사물. 제유(諸有). 제행(諸行) 

      적멸(寂滅): 미(迷)의 세계를 영원히 여읜 경계로서 열반(涅槃)을 말함.

         열반의 경계가 무상(無上)의 즐거운 곳임을 뜻하여 적멸위락(寂滅爲樂)

         이라고 함.